"우리들의 수채화" - 장애아동과 부모가 함께 미술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.
○ 교육기간: 2009년 4월~12월
○ 교육시간: 매주 목요일 /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(총 30회/90시간)
○ 교육대상: 교육이 가능한 장애아동과 부모(총 16명)
○ 교육장소: 인천남구여성인력개발센터
○ 기타 문의: 인천남구여성인력개발센터 홍미연(032-881-6060)
○ 모집방법
- 모집은 홈페이지 정회원게시판을 통해서 모집함.
- 남구 지역 우선 신청이 가능합니다.
- 선착순 모집입니다.
○ 모집일시 : 09년 1월 23일(금) 12시까지
○ 프로그램 세부내용
- 교육대상 : 교육이 가능한 장애아동과 가족 (참여인원 16명)
- 교육목표 : 미술활동을 통하여 장애아동의 감각 발달 및 사회성 강화, 가족간의 유대감 강화
- 교육장르 : 미술
- 교육강사 : 성용우, 고미애 (총 2명)
- 교육기간 : 2009년 4월 ~ 12월까지
- 교육장소 : 인천남구여성인력개발센터(강당, 강의실1)
- 교육횟차 : 총 30회 90시간 (1일 3시간)
- 세부교육내용 구성
회차 |
소요시간 |
교육주제 |
활동내용 |
교육강사 |
활용교보재 |
1 |
3시간 |
•개강식
•색으로 나를 소개해봐요
(누리에, 자유화) |
•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
•색칠도구를 이용하여 자신이 색칠하고 싶은 대로 한 후 자신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. |
우옥란,홍미연
성용우,고미애 |
크레파스 |
2 |
3시간 |
클레이로 꾸미기Ⅰ |
클레이를 이용하여 만들기를 한 후 자신이 만든 것에 대해 나눈다. |
성용우,고미애 |
점톤,
DIY재료 |
3 |
3시간 |
색 소금병 만들기 |
파스텔, 소금을 이용하여 미각, 촉각, 시각의 감각적 지각을 높이며 성취욕을 높인다. |
성용우,고미애 |
쥬스병(재활용), 소금, 장식재료 |
4 |
3시간 |
난화그리기, 핑거 페인팅 |
형식에 제한없이 자연스럽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.
-스트레스 발산 |
성용우,고미애 |
물감,
크레파스 |
5 |
3시간 |
동물농장 |
동물모양의 그림을 통해 이야기를 구성하고 나눈다. |
성용우,고미애 |
크레파스,
색지,싸인펜, 색연필 |
6 |
3시간 |
우드락 판화찍기 |
우드락을 위에 그림을 그리고 물감과 도화지를 이용하여 찍어낸다. |
성용우,고미애 |
우드락 |
7 |
3시간 |
나만의 뚝딱 만들기
(재활용Ⅰ) |
재활용품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만들기를 한다. |
성용우,고미애 |
재활용 재료 |
8 |
3시간 |
선 그리기로 바구니 만들기 |
선을 그려서 바구니 모양을 오려서 꾸며본다.-소근육 발달을 돕는다. |
성용우,고미애 |
크레파스 |
9 |
3시간 |
문질러보자! 무엇이보일까?
(가방 만들기) |
프로타쥬한 것을 오려 가방 속에 넣거나 스티커와 함께 벨크로를 이용하여 가방에 붙여 꾸민다. |
성용우,고미애 |
크레파스 |
10 |
3시간 |
색종이 구겨서 표현하기 |
색종이를 구겨서 모양을 오려내어 우주를 꾸며 본다.-스트레스 발산, 촉감, 소대근육 발달 |
성용우,고미애 |
크레파스,
색종이,
색연필 |
11 |
3시간 |
색실로 우연한 그림 그리기와 카드 만들기 |
명주실에 물감을 묻힌 후 도화지에 우연의 효과를 만들고 오려 카드를 만든다. 카드 안에 친구나 가족에게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쓴다.-마음의 표현 |
성용우,고미애 |
크레파스,
색실 |
12 |
3시간 |
친구와 함께 그려요.
(대면 워크 - 친구관계) |
2명이 한조가 되어 마주보고 그림을 그린다.-사회성, 유대감 강화 |
성용우,고미애 |
크레파스,
색연필 |
13 |
3시간 |
마라카스 악기 만들기와
연주하기 |
곡물을 컵에 담아 두 개를 글루건과 종이테이프로 붙인후 스티커나 유성매직으로 바깥을 꾸민후 다같이 연주하고 노래하며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.-청각적, 감각지각적 발달, 유대감 강화 |
성용우,고미애 |
곡물,
꾸미기재료 |
14 |
3시간 |
누리에, 자유화 |
자신이 좋아하는 색으로 색칠하고 자유롭게 그린 후 이야기 나눈다. |
성용우,고미애 |
크레파스,
색연필 |
15 |
3시간 |
나만의 뚝딱 만들기
(재활용Ⅱ) |
재활용품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만들기를 한다. |
성용우,고미애 |
재활용 재료,
비즈 |
16 |
3시간 |
스토리텔링 누리에 |
자기만의 스토리에 맞게 누리에를 표현해 본다. |
성용우,고미애 |
크레파스,
싸인펜,
색연필 |
17 |
3시간 |
자유화(신체 본뜨기) |
신체의 일부분을 이용하여 본뜨기를 한 후 색칠해본다. |
성용우,고미애 |
물감,
크레파스 |
18 |
3시간 |
클레이로 꾸미기Ⅱ |
클레이를 이용하여 만들기를 한 후 자신이 만든것에 대해 나눈다. |
성용우,고미애 |
점토,
DIY재료 |
19 |
3시간 |
나도 화가처럼Ⅰ |
명화의 그림을 그려본다. |
성용우,고미애 |
크레파스,
싸인펜,
색연필 |
20 |
3시간 |
모자이크 꾸미기Ⅰ |
모자이크의 누리에에 색종이를 붙여본다. |
성용우,고미애 |
색종이 |
21 |
3시간 |
종이 접기 나라 |
공동 작업으로 재미있는 종이 접기를 하여 꾸며본다. |
성용우,고미애 |
색종이 |
22 |
3시간 |
나무 조각 놀이 |
나무 조각을 이용하여 원하는 것을 만들어 본다. |
성용우,고미애 |
나무 조각 |
23 |
3시간 |
나도 화가처럼Ⅱ |
명화의 그림을 그려본다. |
성용우,고미애 |
크레파스,
싸인펜,
색연필 |
24 |
3시간 |
나만의 공간 만들기(입체) |
종이상자 안에 나만의 공간을 꾸며본다. |
성용우,고미애 |
종이상자 |
25 |
3시간 |
모자이크 꾸미기Ⅱ |
잘게 썬 색종이를 이용하여 모자이크를 꾸며본다. |
성용우,고미애 |
색종이 |
26 |
3시간 |
다이나믹 페인팅 |
자유스럽게 물감의 촉감을 느끼며 자신의 감정을 발산해 본다. |
성용우,고미애 |
물감 |
27 |
3시간 |
바다 속 풍경 |
바다 속의 풍경을 상상하여 색종이 또는 여러 재료를 이용하여 꾸며본다. |
성용우,고미애 |
재활용병,
모래 |
28 |
3시간 |
엄마와 함께 그려요 |
엄마와 함께 마주보고 한 조가 그려본다. |
성용우,고미애 |
크레파스,
색연필,
싸이펜 |
29 |
3시간 |
나만의 앨범 만들기 |
자신이 만든 작품의 사진으로 나만의 앨범을 만들어 보고 자신이 수업하면서 느꼈던 것을 적어 본다. |
성용우,고미애 |
크레파스,
색연필 |
30 |
3시간 |
•한마음 워크
•평가 및 수료식 |
•조각 퍼즐이 모아져 하나가 됨을 알아본다.
• 수업 내용및 진행에 대한 평가 및 수료식 |
우옥란,홍미연
성용우,고미애 |
크레파스,
색연필,
싸이펜 |
|